Study/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운영체제 정리

(혼공컴운) 혼공학습단을 마치며...

공부하기 좋은 날 2023. 2. 20. 00:53

 

개발 관련 전공을 했고 개발 일을 하고있지만, 운영체제를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 나는 이 책을 알기 전 CS 기술 면접등에서 운영체제에 대한 지식에 어려움을 많이 느꼈었다.

 

기술면접 키워드를 검색으로 배우더라도 그때그때 어찌저찌 대답만 할 수 있을 정도로 얕은 지식만 늘어갈 뿐, 전체적인 컴퓨터 구조와 운영체제를 알 수 있는 기반과 뼈대가 부족했던 것 같다.

 

그러나 저번 겨울, 취업 스터디를 통해 기술면접에 대한 인사이트가 많은 스터디원분이 정말 감사하게도 이 책을 처음 알려주셨다.

 

이 책을 통해서라면 쉽게 입문할 수 있고 그림도 많이 있어 이해가 쏙쏙 바로바로 된다고 하셔서 바로 이 책을 구매했고, 

그 말처럼 정말 이해가 바로바로 되고 운영체제와 컴퓨터 구조에 대해 내가 부족했던 갈증을 말끔히 해결시켜 주는 책이였다.

게다가 책에 있는 사이트를 통해 혼공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어 무료 인터넷 강의도 들으며 공부를 정말 잘 할 수 있었고 혼공학습단에도 참여할 수 있었다!!

 

 

귀여운 그림들과 추상적인 개념을 쉽게 도식화 해놓아서 어려운 개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이해한 후 세부적으로 설명을 해주며 어려운 단어와 개념도 쉽게 알 수 있어서 혼자 공부하는데에도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림으로 설명하는 것들이 많아 금방금방 단원을 끝낼 수 있어서 짧은 시간 대비 학습효과와 성취감이 높았다. 

 

혼공 학습단 활동을 통해서도 혼자 공부하고 있지만 다같이 공부하는 것들에 대해서 외롭지 않았고, 다른 분들이 공부한 것들을 보며 예습과 복습 또한 할 수 있었다. 혼공 학습단을 책임지시는 혼공족장님께서 그 주에 우수 혼공족으로 뽑히면 맛있는 상품들도 기프티콘으로 보내주셔서 더 동기부여가 잘 되고 학습을 잘 할 수 있었다ㅎㅎ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무지한 부분이여서 무섭게만 느껴졌던 페이징, 데드락, 문맥교환 등등의 키워드가 이제는 막 설명하고 싶고 재밌게 느껴진다. 실제로 이 책을 읽고난 후에 면접을 볼 때 확실히 자신감이 올라간 것을 느꼈다.

 

그리고 아는것이 보인다는 말 처럼 데스크탑이 고장났을 때 어떻게 해결할지, 프로그램 과부하가 왔을 때 어떻게 해결할지, 콘솔에 에러 메시지가 떴을 때 어떻게 해석할지 등 이전엔 몰랐던, 그냥 지나쳤던 부분들이 점점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 책을 읽기 전과 후를 비교해보면 많은 성장을 한 것 같다.

 

개발은 끊임없이 공부하는 직업이여서 혼공 학습단에 또 참여할 기회가 있다면 참여하고 싶다. 이를 통해 더욱 더 성장하고 공부해서 더 좋은 개발자가 되고 싶다.

 

 

 

개발 스킬은 늘고 있지만 기초 컴퓨터 지식에 갈증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기술 면접을 준비하며 컴퓨터 구조, 운영체제 지식을 복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즐겁게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추천한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혼공 사이트:

https://hongong.hanbit.co.kr/%ec%bb%b4%ed%93%a8%ed%84%b0-%ea%b5%ac%ec%a1%b0-%ec%9a%b4%ec%98%81%ec%b2%b4%ec%a0%9c/

 

[한빛미디어]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운영체제

좋은 개발자는 컴퓨터를 분석의 대상으로 바라볼 뿐, 두려워하지 않는다!‘전공서가 너무 어려워서 쉽게 배우고 싶을 때’, ‘개발자가 되고 싶은데 뭐부터 봐야 하는지 모를 때’ ‘기술 면접

hongong.hanbit.co.kr